수강생 영어 말하기 No. 1 자세히보기

말레이시아정보

말레이시아 비자발급 및 입국을 위한 사전 준비

승승브라더스 2021. 5. 2. 17:07
728x90

오늘 5월 2일, 격리 3일차 입니다.
지척에 가족들과 떨어져있다보니, 생각보다 많이 지루 하네요.. 빨리 격리하제되고 가족들 보고 싶네요..
2021년 4월 30일 말레이시아 입국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이런저런 입국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워졌습니다.
향후 말레이시아 입국 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이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의 경우는 비자는 없는 상황이어서 말레이시아 현지에서 WP 승인을 받아서 말레이시아 입국했습니다.먼저 WP 승인 부터 받아야겠죠?


현지 법인에서 말레이시아 이민국 Expatriate Services Devision(ESD) 에 WP 신청을 하고 승인을 받습니다. 그리고 WP 승인을 받으면 아래와 같은 두 가지 문서를 받게 됩니다. 하나는 WP이 승인이 됐다는 문서고, 그 아래는 Single Entry Pass(ESP)를 받아야 된다는 문서입니다.   

참고로 WP 승인을 받은 후 6개월 이내 말레이시아 입국을 해야 됩니다. 6개월이 지나면 WP 승인이 자동 취소되고 다시 재신청 해야 됩니다.

 

일단 WP 승인 후 입국 날짜가 어느 정도 정해지면 Single Entry Pass(SEP) 승인을 받아야 됩니다. 현지에서 SEP 신청을 하면 아래와 같은 SEP 승인 문서를 다시 받게 됩니다. 그리고, SEP 승인 후 90일 이전에 말레이시아 입국을 해야 됩니다. 

 

이제 말레이시아 입국을 위한 현지에서 하는 사전 신청/승인은 모두 끝났습니다.

다음 단계로 말레이시아 대사관에 가서 여권에 SEP 스탬프를 받으러 가야 됩니다.

현재 코로나 인해 대사관에서는 사전 예약 시스템으로 모두 바뀌어서 SEP 스템프를 받을 때 사전에 이메일로 신청을 해야 됩니다. 

말레이시아 대사관 이메일( mwseoul@kln.gov.my )로 SEP신청한다고 하고 위 세가지 문서 WP 승인서, SEP 안내문서, SEP 승인서 3개문서를 첨부해서 보내면 2~3일 후에 아래와 같은 메일을 수신하게 됩니다.

메일에 있는 문서들은 SEP 스템프를 받기 위해 필요한 문서입니다. 3번이 WP 허가서, 7번인 SEP 허가서 입니다. 보내준 첨부문서(신청서)를 작성하고, 메일에 언급된 모든 문서를 마련 후 하나로 취합해서 보냅니다. 이렇게 모든 문서가 준비 된 게 확인 되면 아래와 같이 방문 예약 날짜와 시간을 알려줍니다.

해당 날짜에 말레이시아 대사관에 필요한 문서를 모두 가지고 방문해서 SEP 스템프 신청 접수를 합니다.신청 접수를 하면, 신청 접수증과 언제 여권 받으러 오라고 방문 날짜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그 날짜에 방문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SEP 신청 접수 후에 말레이시아 대사관에 코로나 확진자가 다녀가서 2주 동안 온라인 업무만 된다고 메일이 와서 일정에 크게 문제가 될뻔했습니다. 비행기 예약까지 다되어 있는 상황이라 문제가 커질뻔했는데, 다행히 수령(Collection)은 된다고 해서 제날짜에 말레이시아 입국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글을 보는 다른 분들은 미리미리 조금 서둘러서 일처여리를 하는게 좋을듯합니다.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상황이 어떻게 바뀔지 몰라요.

이후 마지막 단계인 여행허가서(Travel Notice)를 받아야 해서  를 보내야 합니다. 다행히 이 절차는 온라인 처리라 직접 대사관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 LOU(Letter of Undertaking and indemnity) 문서를 작성해서 스캔 떠서 아래 열거한 문서들과 같이 첨부해서 대사관 이메일 (- EMBASSY OF MALAYSIA <consularmykr@gmail.com>)을 보냅니다. 

Travel Notice 신청 첨부 문서

- LOU 문서
- 항공권
- WP 승인서
- SEP 안내서
- SEP 승인서
- 여권 앞면 사본
- SEP 스템프 사본

  

Travel Notice 메일을 보내면 아래와 같은 문서를 받습니다. "말레이시아 입국 날짜에 입국을 허가 한다" 라는 내용입니다.

이제 말레이시아 입국을 위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현재 말레이시아 입국자 격리 방침이 입국 72시간 전에 코로나 PCR를 받고 음성이면 7일 시설격리 입국시 PCR 검사 안받아도 됩니다.
만약 PCR 검사를 안받으면 10일 시설 격리이고, 입국시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무조건 PCR 검사를 받기를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헤외 입국 PCR 검사를 위해 여러 병원을 알아봤는데, 강북삼성병원이 비교적 저렴하고 영문결과서도 말레이시아 에서 요구하는 문구도 잘 포함되어있습니다.
**** 영문 음성 결과지에 Nasopharyngeal and Oropharyngeal swabs 또는 Nose & Throat 검사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하나 챙겨야 할것이 있는데, 말레이시아로 입국하는 모든 여행자들은 출발전 3일 이내에  MySejahtera를 통해  검역 신청서를 등록해야 합니다.  “MySejahtera” 모바일 어플리케이션(mobile application)을 다운받아 설치 한 후 관련된 정보를 입력합니다.
- MySejahtera”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 https://mysejahtera.malaysia.gov.my 

말레이시아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들은 MySafeTravel 웹사이트를 통해 말레이시아 입국전 검역비 및 코로나19 테스트 비용을 사전지불해야 함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검역비 지불 관련 웹 사이트:
https://safetravel.myeg.com.my/ 

 

    - 고정비(검역 운영비) : RM 2,600

   - 숙박비 : 1인 1박 RM150

    - 1인 추가될 때마다 1박에 50링깃씩 추가 청구 

    - 7일 격리시 5일째 PCR 검사 비용 RM 250

 

MySafeTravel 웹사이트에서 결제하면 아래와 같은 영수증을 출력 할 수 있습니다. 이걸 출력하고 가져가면 입국 시 별도의 결제 없이 수월하게 입국이 가능하니, 가능한 한국에서 미리 지불을 하고 가시길 권해드립니다.

다음편 은 말레이시아 입국 날 여러가지 정보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말레이시아 대사관에서 안내하는 말레이시아 입국 관련 안내 링크 입니다.

728x90